포화상태에 직면한 국내 수송용 연료 시장에서 경쟁 중인 에너지업계가 최근 사용 영역을 넓히고 있는 압축천연가스(CNG)를 견제하고 나섰다. 버스에 주로 쓰여 온 CNG 연료는 일부 택시에도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확대되는 추세다. 안정적으로 소비가 유지되는 대중교통 연료시장을 잃을 위기에 놓인 액화석유가스(LPG)업계와 정유업계는 CNG 자동차의 안전성 문제 등을 지적하면서 ‘반격’하고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택시·장애인용 차량 등으로 사용 조건이 제한돼 있는 LPG 사업자 쪽은 CNG 개조 택시 확대를 저지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송용 LPG의 핵심 소비층인 택시업계가 최근 연료를 다원화해 연료비 부담을 낮춰 달라고 요구하면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CNG 개조 보조금까지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협회들은 경제성과 안전성 면에서 LPG가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을 알리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대한LPG협회는 LPG택시가 CNG택시보다 경제성과 안전성 면에서 우수하다는 한국가스기준연구소의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싣고 홍보에 나섰다. 한국LPG산업협회는 약 500만 원의 개조비용과 부족한 충전소 등을 감안할 때 CNG 차량이 LPG 차량보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버스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정유업계는 정부의 CNG 시내버스 지원 정책을 집중 비판하고 있다. 정유4사를 회원으로 둔 대한석유협회는 “클린디젤 등으로 버스 연료를 다양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NG버스가 클린디젤버스에 비해 차량 가격이 9000만 원 이상 비싸고 폭발 사고 등 안전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주장도 담았다.
김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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