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체의 대전 방지

① 접지와 본딩(bonding)에 의한 대전방지: 접지는 실용적으로 약10 V 이하로 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두 개 이상의 금속 도체를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본딩은 복수의 개체를 한 개소의 접지로 끝마치는 것이다.

② 배관 내 액체의 유속 제한: 불활성화 할 수 없는 탱크, 탱커, 탱크로리, 탱크차, 드럼통 등에 위험물을 주입하는 배관은 아래 표와 같은 관내 유속이 되도록 설비하고 그 유속의 값 이하이어야 한다.

   ③ 정전 유도의 방지 효과: 접지는 물체에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아도 정전 유도에 의한 정전기 대전을 방지하는 데에도 유효하다. 따라서 대전된 물체의 근방에서 정전 유도나 정전 분극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접지 방법에 의해 대전을 방지할 수 있다.

 

 

2. 부도체의 대전 방지

 ① 되도록이면 부도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대전된 물체 취급용기 및 정전기 발생이 지속되는 부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전도성 재료를 사용한다.

 ③ 고분자 물질, 종이 탄화수소계의 액체 등 고유 저항이 큰 것에 양이온 또는 음이온 등의 계면활성제를 첨가하는 방법이 있다.

  ④ 절연물의 대전 방지로서는 그 전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계면활성제와 같은 화학적 방법이 아닌, 카본, 금속 가루 등의 도전성 물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⑤ 환경의 다습화

 

3. 제전기에 의한 대전 방지

 ① 제전의 원리: 제전의 원리는 제전기를 대전물체에 가까이에 설치하면 제전기에서 생성한 이온(양이온과 음이온)중 대전물체와 반대 극성의 이온이 대전물체로 이동하여 이 이온과 대전물체의 전하가 재결합 또는 중화됨으로써 대전물체의 정전기가 제전된다.

 ② 제전의 목적: 제전의 목적은 주로 부도체의 정전기 대전을 방지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는 반드시 대전되어 있는 물체의 정전기를 완전히 제전하는 것이 아니고, 방지하고자 하는 재·장해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까지 제전하는 것이다.

 ③ 제전기의 종류: 이온의 생성 방법에 따라 전압인가식 제전기, 자기방전식 제전기, 방사선식 제전기의 세 종류로 크게 나뉘어진다.

  - 전압인가식 제전기: 고전압이 인가되어 이온을 만드는 제전 전극과 고압 전원 및 그 두 가지를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고압 전선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기방전식 제전기: 대전물체의 정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제전에 필요한 이온을 만들어 내는 제전기이다.

  - 방사선식 제전기: 방사선의 기체 전리작용을 이용하여 전에 필요한 이온을 만들어 내는 제전기이다.

 ④ 제전기의 설치

  - 제전기를 설치하기 전후의 전위를 측정하여 제전의 목표치를 만족하는 위치 또는 제전효율이 90% 이상이 되는 위치에 설치한다.

  - 제전기를 설치하기 전에 대전물체의 전위를 측정하여 그 전위가 될 수 있는 한 높은 위치에 설치한다.

  - 정전기의 발생원에서 최소한 설치거리 이상 떨어져 있으면서 될 수 있는 한 발생원에 가까운 위치로서 정전기의 발생원에서 5~20cm 이상 떨어진 위치에 설치한다.

  - 제전기의 설치 위치는 대전물체 배면의 접지체 또는 다른 제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위치, 정전기의 발생원, 제전기에 오물이 묻기 쉬운 장소는 피하고 온도가 150℃, 상대 습도가 80% 이상이 되는 환경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도체의 대전 방지 ③ 정전 유도의 방지 효과: 접지는 물체에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아도 정전 유도에의한 정전기 대전을 방지하는 데에도 유효하다. 따라서 대전된 물체의 근방에서 정전
1. 도체의 대전 방지 ③ 정전 유도의 방지 효과: 접지는 물체에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아도 정전 유도에의한 정전기 대전을 방지하는 데에도 유효하다. 따라서 대전된 물체의 근방에서 정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