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 반응이 고온에서 열과 빛을 수반하면서 자동적으로 진행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소하기 위해서는 공기, 가연성 물질, 점화 원리의 3가지 요소가 필요하며 연료의 연소는 연료의 종류나 연소의 조건에 따라 연소 상태 및 열효율이 변화하며 연료에 포함된 성분 중에서 다량의 열을 발생하는 성분 원소는 탄소와 수소이다.

 

 


연소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용도는 연소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압력의 이용이다. 연소에 있어서 발생되는 것 중에 기체가 있으면 이 기체는 열팽창을 하여 주위의 물체에 압력을 미치므로, 이 압력에 따른 팽창을 일로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연소를 대단히 빠르게 진행하게 하면, 일시에 다량의 열팽창이 일어나 매우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의 연소반응을 폭발이라 하는데, 연소속도가 매우 빠르고 또한 가속적으로 빨라지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이에 대해 보통의 연소는 주어진 조건에서 한정된 속도로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또, 연소나 폭발은 산화이외의 화학 반응에 있어서도 발생한다. 예를 들면, 연소 기류 속에서 양초가 불꽃을 발생하며 연소하고, 또, 수소와 염소의 혼합기체가 수소와 산소의 혼합기체처럼 폭발을 일으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가스 기기에 있어서 연소란, 화합의 상대가 산소인 경우이며, 탄화수소의 연소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산화 반응이 고온에서 열과 빛을 수반하면서 자동적으로 진행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소하기 위해서는 공기, 가연성 물질, 점화 원리의 3가지 요소가 필요하며 연료의 연소는 연료의 종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