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상 물질에 하중압 P를 가하고 압밀하여 공극으로부터 유체를 추출시키면, 공극중의 유체의 압력 P1[Pa]이 감소하여 입자구조에 작용하는 고체 압축 압력 P3[Pa]이 하중압 P와 P3=P-P1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증가하여 공극 용적을 감소시킨다. 이 공극비 e(공극 용적/고체용적)의 시간적 변화는 고체의 크리프(creep)가 무시할 수 있는 경우, 다음 식을 풀어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Θc는 압밀 시간[s], W는 여과재면과 임의의 위치 사이에 있는 장치 단위 단면적당 고체 체적[m3], Ce[m2/s]는 수정압밀계수라 한다. Ce는 유체에서 고체 입자에의 작용 압력이 남아 이동하는 것에 따라 생기는 압밀 속도를 지배하는 인자이고, 압착 조작의 해석에 이용된다. 입밀시험기, 압출 투과 시험 장치에 따라 압밀량의 시간적 변화를 측정하여 결정할 수 있다. 통질역학 분야에는 압밀에 따라 생기는 케이크 내부의 입자 이동을 무시하고 압밀계수 Cv[m2/s]가 정의되지만, Ce값은 Cv값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입상 물질에 하중압 P를 가하고 압밀하여 공극으로부터 유체를 추출시키면, 공극중의 유체의 압력 P1[Pa]이 감소하여 입자구조에 작용하는 고체 압축 압력 P3[Pa]이 하중압 P와 P3=P-P1이 되는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