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적인 과제에 대해 경험과 원리원칙을 실제에 적용하여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한, 실천적인 교육 방법을 말한다. 연구의 순서는 대체로 ① 사실의 확인, ② 문제점의 발견, ③근본적 문제점의 결정, ④ 대책의 수립이다. 연구의 진행방법으로는 ① leader, sub-leader 및 서기 등을 정한다. ② 과제로 하는 사례를 정하고 미리 참석자에게 배포하여 개별적으로 연구시킨다. ③ 참석자로부터 질문을 받는다(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토의, 연구의 준비 자세로는 ① 자신이 사례 속의 입장에서, ② 솔직하게 의견을 말하고, ③ 타인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고(비판을 하지 않는다), ④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⑤ 말을 한 사람에게 집중시키지 않는다. 등을 들 수 있다. 이 방법의 목적은 연구를 진행해 가는 과정 중에 분석력, 판단력, 통찰력을 높여서 스스로 생각하여 결정한다는 태도를 체득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