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로 인한 폭발로 탱크의 지붕이 떨어져 나간 경우와 같이 유류를 저장한 개방탱크의 화재 발생시에 자연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장시간 조용히 연소하다가 탱크 내의 잔존기름의 갑작스런 오버-플로(over flow)나 분출이 일어난다. 급속히 팽창하는 증기-기름 거품을 형성하는 것은 끓는 물이 원인이다. 그 거품 발생은 다음 세 가지 상태에서 발생되고 그 중 어느 하나가 제거되면 발생되지 않는다.

 

1. 유류 탱크에서 특히 많이 볼 수 있는 탱크 바닥에 물 또는 물-기름에 에멀션(emulsion)이 섞여 있을 때.

2. 기름의 가벼운 성분이 표면에서 증발, 연소될 때 일정 온도 이상의 증발잔액은 바로 아래의 기름 층보다 밀도가 더 높은 것과 같이 여러 가지 조성을 가지고 있다. 이 잔액은 표면 아래로 가라앉게 되고 연소표면의 복귀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아래쪽으로 내려가, 점차적으로 그 층의 깊이는 증가된다. 이것은 일부 뜨거운 표면 기름이 아래 찬 기름 층에 도달하기 전까지 국부적으로 형성되는 소위 “열파(heat wave)”를 만들며 그것은 연소표면으로부터 아래쪽으로의 열전도가 아니다.

3. 강하고 지속적인 기름과 증기 거품을 형성할 수 있는 잔액을 만들기 위한 충분한 용량의 무거운 기름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 때.


번개로 인한 폭발로 탱크의 지붕이 떨어져 나간 경우와 같이 유류를 저장한 개방탱크의 화재 발생시에 자연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장시간 조용히 연소하다가 탱크 내의 잔존기름의 갑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