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가스를 증기, 온수, 공기 그 밖의 열매체로 가열하여 기화시키는 기화통을 주체로 한 장치이며, 이것에 부속된 기기, 밸브류, 계기류 및 연결관을 포함한 것(기화장치가 캐비넷(cabinet) 등에 격납된 것에 있어서는 캐비넷 등의 외측에 부착된 밸브 또는 플랜지(flange) 까지)을 말한다. 기화장치는 기화통 및 그 부속품으로 구성되며 다관식, 코일식, 캐비넷식 등이 있는데 그림의 예와 같으며, 가열방식에 따른 구분도 그림의 예와 같다. 자동차 기관의 기화장치는 보통 액체연료 저장실(부자실)·초크(choke)·공전(또는 저속) 분사장치·주 연료 분사장치·벤투리(venturi) 형태의 공기 흐름 제한부·가속펌프 등으로 구성된다. 부자실에서 연료의 양은 부자에 의해 작동되는 밸브로 조절된다. 나비밸브인 초크는 차가운 기관을 시동할 때 공기 흡입량을 줄여 연료의 농도가 짙은 혼합기체를 실린더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기관이 더워질수록 초크는 손이나 열 및 기관 회전속도에 의해 작동되는 조절기에 의해 자동적으로 점점 열린다. 연료는 약간 닫힌 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 근처에서의 압력감소에 의해 공전 분사장치에서 분사되어 흡입공기와 섞인다. 스로틀 밸브가 더 많이 열리면 주연료 분사장치가 작동하며, 벤투리 모양의 공기흐름 제한부에 의해 압력이 감소되어 연료는 주연료 분사장치에서 공기흐름 속으로 적당한 비율로 분사되므로 거의 일정한 연료-공기비를 얻을 수 있다. 가속펌프는 스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흡입공기 속으로 연료를 주입한다. 탄화수소 배출과 연료소비를 줄이기 위해 다른 부품들을 기화기에 연결시킨다. 마이크 프로세서라는 작은 전자장치는 기관의 온도·부하(load)·속도 등을 바탕으로 하여 흡입공기-연료 혼합물을 정확하게 조절한다. 가스를 대량으로 소비할 경우는 자연 증발만으로는 가스 공급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증발을 돕기 위하여 액화가스를 간접 가열 방식을 통해 가열해 강제적으로 기화시키는 장치로 가스 사용량이 많을 때에도 연속공급이 가능하고, 공급가스 조성은 일정하며, 자연 기화법 보다 용기수가 적어지므로 설치장소가 적어도 되며 부탄처럼 비점이 높은 가스도 겨울철이나 냉한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초기 시설비와 유지관리에 비용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