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기에서 가스(대개는 공기)를 일정 압력까지 압축한 후 가압된 가스 내에서 연료를 연소시키거나 또는 외부에서 가열하여 가스의 온도를 상승, 팽창시켜 일을 얻는 일종의 열기관을 말한다. 가스 터빈은 압축기, 연소실(또는 가열기), 터빈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를 압축한 공기 중에서 연소시킨 것을 내연식 가스터빈, 또는 오픈 사이클 가스터빈(open cycle gas turbine), 외부에서 가열한 것을 외열식 가스터빈 또는 클로우즈드 사이클 가스터빈(closed cycle gas turbine)이라 한다. 가스터빈은 증기터빈에 비해 열효율은 낮지만 설비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연간 운전시간이 짧은 것에는 유리하다. 열효율이 낮은 이유는 압축기의 효율이 85% 정도이기 때문에 큰 일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증기터빈보다 고온을 이용하므로 이론적인 열효율은 높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공업적으로 실용화되어 있는 것은 제트비행기 외에 두세 가지로서, 아직은 개발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외열식 터빈은 가열실에 있어 가열관의 재료, 특히 가열시 연소제어가 불완전하므로 재료의 응력이 가장 큰 문제이다. 또, 냉각기를 필요로 하는 결점도 있지만 부분하중에 대한 성능은 좋다. 내열식은 연료 중의 미연소물이 터빈 날개에 부착되는 점이 가장 큰 문제이고, 부분부하일 때 열효율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이 결점이다. 연료는 경유, 경질중유가 주된 것이고, 이 밖에 가스 연료도 이용된다. 석탄을 사용하는 것도 시험되고 있지만, 실용화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다. 내열재료와 축류압축기의 진보가 기술발전에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