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식 : SO2 ◇관용명 : ◇독성여부 : Y ◇허용농도 : TLV-TWA 2 ppm ◇색상 : 무색 ◇냄새 : 자극적인 냄새
◇가스설명
◇건강위험성
호흡기도 화상, 피부 화상, 눈 화상, 알레르기 반응
짙은 기체를 흡입하면 콧물·담·기침이 나며 목구멍이나 가슴이 아프고, 호흡이 곤란해진다. 기관지염·폐수종(肺水腫)·폐렴 등이 되는 수도 있다.
치료법으로는 눈을 물로 씻고, 물 또는 탄산수소나트륨의 수용액으로 목을 계속 가신 다음 신선한 공기가 통하는곳에 눕혀 진해제(鎭咳劑)를 주고 안정시킨다. 또, 중증(重症)일 때는 산소를 흡입시키고, 진정제·항생제를 준다. 공기 중에 3∼5ppm 정도 존재하면 냄새를 느끼고, 장시간 견딜 수 있는 한도는 10ppm이다. 단시간 견딜 수 있는 한도는 400∼500ppm이다.
◇폭발위험성
용기가 열에 노출되면 파열되거나 폭발할 수도 있음.
◇가스성상
황이 연소할 때에 발생하는 기체로, 황과 산소의 화합물. 아황산가스·아황산무수물이라고도 한다.
물에 잘 녹으며, 수용액은 아황산을 생성하며 산성을 띤다. 또수분이 있으면 환원성이 된다.
액화하기 쉬우며, 액체도 무색이다. 천연으로는 화산·온천 등에 존재하며,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황을 생성한다.
◇가스용도
황산 제조의 원료로서중요할 뿐 아니라, 표백제·환원제로도 사용되며, 액체는 붉은인·요오드·황 등의 용매로도 사용된다. 또, 증발열이 크기 때문에 냉각제로서 냉동기에 사용되며, 의약품으로서 산화방지에도 사용된다. 기체는 노출되어 있는 점막을 자극한다.
◇제조방법
공업적으로는 황화물(황철석·황동석 등) 또는 황을 공기 중에서 태워서 만든다.
실험실에서는 구리에 진한황산을 가하여 가열하면 생긴다.
Cu+2H2SO4 → CuSO4+2H2O+SO2
또, 아황산나트륨에 강한 산을 가해서 만든다.
Na2SO3+H2SO4 → Na2SO4+H2O+SO2